취업, 이직, 역량개발에 필요한 훈련카드 한 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내일 배움 카드를 소개하겠습니다. 오늘은 내일 배움 카드 교육종류, 지원금액, 신청방법, 훈련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 소개
- 국민내일 배움 카드는 국민의 역량개발 향상을 위해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디지털 훈련과정과 오프라인 훈련과정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HRD-Net 내일 배움 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상담 및 동영상 시청 등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내일 배움 카드로 취업이나 이직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배우거나 현장 업무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배움 카드 지원자격
국민 배움 카드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부 제외 대상을 재외하고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제외 대상은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만 75세 이상인 사람,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 등입니다.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원) 생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 내일배움카드는 고용센터에 방문하거나, 직업훈련 포털사이트 (HRD-NET)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에는 계좌발급을 하셔야 합니다. 계좌발급은 '자체훈련계회석'을 제출하시면 심사 후 등록됩니다.
-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과정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굉장히 많습니다. 원하는 훈련과정을 HRD-NET에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은 훈련시간 140시간을 기준으로 단기와 장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단기훈련과정은 HRD-NET에서 간단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학원과 과정을 선택하고 자부담액을 결제하시면 됩니다. 장기훈련과정은 고용센터에서 최소 2번 상담 완료해야 학원 등록됩니다. 상담 후에도 자부담액을 결제하셔야 최종 등록됩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 시 주의할 점은 지각과 결석을 하시면 추후 지원 받을 때 감점이 되므로 주의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내일배움카드와 연결된 개인 계좌에 자부담비 금액이 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 교육종류
- 내일 배움 카드로 받을 수 있는 교육 종류는 다양합니다. HRD-Net 홈페이지에서 키워드, 지역, 분야, 기간을 선택해 자신에게 맞는 훈련과정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교육 종류로는 컴퓨터·IT·정보통신, 디자인·인테리어, 피부·미용·네일, 요리·제빵·커피, 건설·기계·운송 등이 있습니다. 각 교육 종류에 따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 지원금액
- 국민내일 배움 카드는 개인당 5년간 300~500만 원의 훈련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본 지원금은 300만 원이며, 소득 수준이나 훈련 종류에 따라 추가 지원금을 100~200만 원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비의 자부담 비율은 15~55%로 차등 부과되며, 일부 훈련과정은 전액 지원됩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방법
- 국민내일 배움 카드 신청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뉩니다.
- 온라인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업훈련포털 (www.hrd.go.kr)에 접속하고 로그인합니다.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2. 홈페이지 메인화면 중앙에 '국민내일 배움 카드 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3. 왼쪽에 '국민내일배움 카드 - 발급신청'을 클릭하여 신청인 정보 등을 입력하고 증빙자료를 첨부합니다.
4. 훈련과정 탐색서에 1개 이상의 과정을 등록하고 교육동영상을 시청합니다.
5. 훈련계획서를 작성하고 개인정보, 지원대상 선택을 합니다.
https://www.hrd.go.kr/hrdp/ma/pmmao/newIndexRenewal.do
직업훈련포털 HRD-Net
오늘도 더 성장할 나를 위한 직업훈련 지식포털 안녕하세요. 로그인을 해 주세요. 로그인 간편인증 로그인 개인 기업 회원가입
www.hrd.go.kr
오프라인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고 신분증, 근로계약서 및 증빙서류를 지참합니다.
2. 근로자카드 신청서를 작성하고 발급 상담을 받습니다.
3. 고용센터에서 지정확인서를 수령한 후 지정은행(신한은행 또는 농협은행)에 방문하여 카드를 발급받거나 우편 배송을 요청합니다.
교육과목 수강신청방법은 학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 웹사이트나 포털시스템에 로그인하여 수강신청 메뉴에 접속합니다.
- 희망하는 교과목을 검색하거나 조회하여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 수강신청 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수강신청 확인서를 출력합니다.
- 수강신청 변경 기간에 필요한 경우 과목을 추가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신의 학년, 학기, 이수구분, 졸업요건 등을 확인하고 교육과정에 맞는 과목을 선택합니다.
- 인원제한이 있는 과목은 신청 순서대로 마감되므로 미리 준비하고 빠르게 신청해야 합니다.
- 시간표가 중복되는 과목은 신청할 수 없으므로 강의시간표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 재수강이나 대체이수를 하려면 별도의 요건이나 절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 배움카드 훈련과정
국민내일 배움카드 훈련과정은 고용노동부에서 인정받은 다양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수강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 훈련과정에는 CAD/CAM/카티아/인벤터활용 CNC/MCT 전문인력 양성, ERP 생산정보관리, 실내건축 인테리어 필름 실무, 타일 및 욕실시공, 멀티미디어 콘텐츠 (UI/UX 디자인, 영상촬영), 스마트 콘텐츠 (반응형 웹), 모바일 웹/앱 디자인, AWS클라우드 기반 자바 (JAVA) 개발자, 사이버보안 전산세무 컴퓨터 활용능력 요양보호사 자격취득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취득과정 등이 있습니다.
국민내일 배움카드 훈련과정을 신청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1. 직업훈련 포털 (HRD-Net)을 통해서 신청하거나 고용노동부 각 지역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2. 동영상 시청 및 구직신청(구직자에 한함)을 합니다.
3. 국민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 및 제출 (HRD-Net 홈페이지 관할 고용센터)을 합니다.
4. 계좌발급 승인 여부 결정 (관할고용센터)을 확인합니다.
5. 카드 발급 완료를 확인합니다.
6. 훈련과정 검색(140시간 이상 과정은 진단 상담 필요)을 합니다.
7. 구비서류 준비 및 수강신청을 합니다.
8. 지원 가능 여부 결정 및 지원 (고용센터)을 확인합니다.
9. 훈련수강 및 자부담 결제를 합니다.
10. 훈련 종료 후 취업 또는 창업을 준비합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과정소개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www.hrd.go.kr
국민내일 배움카드 훈련과정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135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중소기업 청년대출 조건?, 서류, 재직기간, 대출후기 알아보자
중소기업 청년대출 조건?, 서류, 재직기간, 대출후기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거나 취업할 예정인 청년들을 위한 중소기업 청년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대출은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로서, 중소기업에 재직하거
www.multi2ssue.com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청년기본소득 신청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청년기본소득 신청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받는 방법은 24세부터 34세까지의 경기도 청년들에게 매월 10만 원씩 지급하는 지원금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이 글은 지원 대상과 조건, 신청 방법, 장점과 효과, 자주
www.multi2ssue.com
'민생정부정책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 신청 방법,지급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0) | 2023.04.03 |
---|---|
긴급생계비대출,신청방법및 지원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 2023.03.23 |
소상공인정책자금 지원대상,대출방법? (0) | 2023.03.20 |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지원대상? (0) | 2023.03.14 |
청년도약계좌 가입방법 및 정부기여금액 (0) | 2023.03.13 |
댓글